본문 바로가기
영문법/문의 구성요소와 5형식

have + 목적어 + 목적격보어(=과거분사), + feat.연습문제

by youngpits 2023. 12. 24.
728x90
반응형

have + 목적어 + 목적보어(=과거분사)

   have 동사가  5형식 구문에 쓰일 경우 사역동사가 된다.  (사역: ~시키다, ~하게하다, ~하여진)
have 는 '~하게 시키다' 을 가지고 뒤에 목적어(O) + 목적격보어(O.C)에 해당하는 말이 와서 have 동사의 의미를 완성시켜준다. 이렇듯 「목적어(O) + 목적격보어(O.C)」 의  형태를 갖춘 문장을 제 5 형식문 이라고 한다.  
참고로 5 형식문에서 목적어 자리에는 명사류가 오며, 목적격 보어 자리에는 명사류나 형용사류가 온다.

    이 페이지에서 다룰 내용은 목적보어 자리에 과거분사(p.p.)를 쓰는 경우이다. 
먼저 과거분사가 무엇인가 부터 알아보자. 과거분사는 동사에서 파생되어 나온 형용사류에 해당하는 단어이다. 즉 동사의 뜻을 담고는 있으나 문법적으로 형용사에 속한다. 그래서 문법적으로 문제를 풀 때는 동사가 아닌 형용사로 접근해야 한다. 
동사에서 파생되어 형용사가 된 단어의 형태를 분사라고 하는데 이에는 현재분사와 과거분사가 있다. (분사편  참조)

     ○ 현재분사(-ing) : 능동, 진행의 의미를 담고 있다.
     ○ 과거분사(p.p.) : 수동, 완료의 의미를 담고 있다.   

a sleeping baby   (자고 있는 아이)  
           = a baby who is sleeping 
: 아기는 행위의 주체로로 자는 동작을 하고 있다. 또한 진행의 뜻도 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현재 자고 있는 중인 아기 가 된다. 원래 sleep은 자다의 뜻을 가진 동사인데 이 동사가 형용사처럼 명사를 꾸며주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 분사이다. 
형용사는 명사수식 외에도 서술적으로도 쓰이는데 이때를 서술적 용법이라고 한다. 아래는 서술적 용법으로 쓰여진 예이다.

He stood watching TV. 그는 서서 TV를 보고 있었다. 
: (현재분사 watching이 보어 위치에 쓰였다 - 2형식문) 그가 능동적으로 티비를 보고 있는 중이다.

I feel tired all the time. 나는 항상 피곤함을 느낀다.  
: (과거분사 tired 가 보어 위치에 쓰였다 - 2형식문) 내가 스스로 피곤한 동작을 행한 것이 아니라 무엇인가에 의해 피곤함을 당하고 있는 것이다. 

이제 「have + 목적어 + 목적보어」 의 형태를 보겠다. 
방금 위에서 예를 든 두 개의 문장은 2형식문의 예이다. 그러나 지금 다루고자 내용은 5형식문에서의 보어에 대한 내용이다. 2형식문에서 쓰인 보어를 주격보어라고 하고, 주어를 보충 설명해 주는 말이다.
5형식문에서 쓰인 보어를 목적보어(=목적격보어) 라고 하고, 목적어를 보충 설명해 주는 말이다.
이제 느낌이 조금 오는가? 
5형식문에서 목적어와 목적보어의 관계는 2형식문의 주어와 보어의 관계와 유사성을 갖는다. 

다음을 보자. 
I had him mend my shoes. 나는 그에게 나의 신발을 수선케 했다. 
: 내가 시켰고(had), 그가 수선한(mend) 것이다. 동작의 주체가 2개가 존재한다(I, him). 그리고 각각의 동작이나 상태를 나타내는 말이 뒤에 나온다. 

오늘 배울 내용은 목적어 자리에 사람(him) 이 아닌 사물이 오는 경우이다. 위 문장 처럼 사람이 목적어 자리에 오면 동사원형을 목적보어 자리에 써준다. 그러나 사물이 오면 과거분사(p.p.) 를 써야 한다. 
이유는 간단하다. 사물은 스스로 능동적인 동작을 할 수 없다. 사물은 동작을 당하는 위치에 있으므로 수동의 뜻을 가진 과거분사를 쓰는 것이다. 

I had my bag stolen in the bus. 나는 버스에서 가방을 도난 당했다. 
: 나의 가방이 무엇을 훔친것이 아니라 도난을 당했기 때문에 수동의 뜻을 가진 p.p.(stolen)이 쓰였다. (직역: 나는 버스에서 나의 가방이 도난 당해지도록 했다)

다음 공식을 알아두자. 
: 아래의 have와 get은 사역동사로써 「~시키다, ~하게 하다」 의 뜻을 가진다.

주어 + have + 사람 + 동사원형(=원형부정사)
주어 + have + 사물 + p.p. 
주어 + get + 사람 + to부정사
주어 + get + 사물 + p.p.


※ 참고로 다음 내용도 유의한다.
사역동사의 목적보어로는 현재분사가 될 수 없다. 
       I made him clean the room.   (○) 
       I made him cleaning the room. (×) 

 
728x90
반응형

'영문법 > 문의 구성요소와 5형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call A B  (0) 2022.09.09
3형식으로 착각 하기 쉬운 1형식 동사  (0) 2019.09.18
2형식 문장  (0) 2019.09.18
be동사의 해석  (0) 2019.09.18
2형식 동사들  (0) 2019.09.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