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어의 인칭과 수에 따라 동사가 일정한 형태를 취하는 것을 주어와 동사의 일치라고 한다.
주어가 단수이면 동사의 단수형을 쓰고, 복수이면 동사의 복수형을 쓰는 것이 원칙이다. 그러나 주어의 형태가 아닌 주어의 의미에 따라 동사의 단수형과 복수형이 정해지기도 한다.
He has a compter. 그는 컴퓨터를 가지고 있다. - 주어가 He처럼 3인칭 단수인 경우 has, is, play 등의 형태를 쓴다.
He and I are the same age. 그와 나는 동갑입니다. -주어가 두 명(복수)이므로 are동사가 쓴다.
My family is moving next month. 나의 가족은 다음달에 이사할 것이다.
My family are close to one another. 우리 가족은 서로 가깝다.
family는 집합명사로 의미에 따라 복수 혹은 단수형 동사로 받는다.
○ 복수명사를 제외한 모든 명사 및 명사어구(명사구/명사절)은 단수 취급한다.
○ Many a + 단수명사 + 단수동사 : 「많은 ~」
○ Many + 복수명사 + 복수동사 : 「많은 ~」
Many a student is absent today. 오늘은 많은 학생이 결석했다.
= Many students are absent today
Many a student wants the grade to improve. 많은 학생들은 성적이 향상되기를 원한다.
= Many students want the grade to improve.
○ A number of + 복수명사 + 복수동사: 「많은 ~ 수」 (복수취급)
○ The number of + 복수명사 + 단수동사: 「~의 수」 (단수취급)
A number of patients are dying. 많은 환자가 죽어가고 있다.
The number of patients is increasing. 환자의 수가 증가하고 있다.
○ Both A and B + 복수동사 : 「A와 B 둘 다」(복수취급)
○ 분수, 부분을 나타내는 표현은 뒤에 나오는 명사에 수에 일치시킨다.
[ some of, half of, most of, the rest of, 분수표현(two-thirds, three-quarters)
]
분수 half (절반) most (대부분) the rest (나머지) |
of | 복수 보통명사 | → | 복수동사 |
단수 보통명사 물질명사 추상명사 |
→ | 단수동사 |
Some of the people in the country speak more than one language. 그 나라 사람들의 일부는 하나 이상의 언어를 사용한다.
Two-thirds of the salt sold in this country was imported abroad. 이 나라에서 팔린 소금의 3분의 2는 해외에서 수입되어 진다.
Most of my time is spent in reading. 내 시간의 대부분은 독서를 하면서 보낸다.
Most of my books are novels. 내 책의 절반은 소설이다.
Half of the apple is rotten. 그 사과의 절반은 썩어 있다.
Half of the apples are rotten. 그 사과들 중의 반수는 썩어 있다.
Half of the students were opposed to the plan. 학생들의 절반은 그 계획을 반대했다.
The rest of the money is in my purse. 그 돈의 나머지는 내 지갑 속에 있다.
The rest of the boys were absent. 나머지 소년들은 결석했다.
○ 선행사(명사) + 주격 관계대명사 + 동사: 선행사의 수에 일치시킨다.
Let me open the mail which was delivered yesterday. (선행사 the mail의 수에 일치)
○ 주어가 도치된 경우 : 동사 뒤로 도치된 주어의 수에 동사를 일치시킨다.
There seem to be many experiments supporting his theory. (주어 many experiments 의 수에 일치)
○ 시간, 거리, 가격, 무게 등이 하나의 단위로 쓰일 때
Ten years is a long time to wait. 십 년은 기다리기에 긴 시간이다.
Ten years have passed since he died. 그가 죽은 지 십 년이 지났다.
: 여기서 ten years는 하나의 단위 개념이 아닌 10개(년)의 복수 개념이므로 복수취급한다.
Fifty miles is a good distance. 50마일은 상당히 먼 거리이다.
Fifty dollars a week is a small sum to him. 일주일에 50달러는 그에게 푼돈이다.
○ 학문 명, 국가 명, 질병 명, 책 제목 등:
[ mathematics(수학), ethics(윤리학), economics(경제학), the United States(미국), news(뉴스) ]
Mathematics is the study of numbers. 수학은 숫자를 공부하는 학문이다.
The Netherlands is famous for windmills. 네덜란드는 풍차로 유명하다.
○ every, each + 단수명사 + 단수동사 : 단수취급「모든 ~은」
Every boy and girl was invited to the meeting. (모든 소년과 소녀가 그 모임에 초대되었다.)
Every country has its own traditions. 모든 나라는 그것의 고유한 전통을 가지고 있다.
Every man is equal. 모든 사람은 동등하다.
Every parent worries about his or her children. 모든 부모들은 그들의 아이들을 걱정한다.
Every boy and (every) girl was invited to the meeting. 모든 소년과 (모든)소녀가 그 모임에 초대되었다.
Each box is filled with fresh fruit. 모든 상자는 신선한 과일들로 가득 차 있다.
Each society has its own notion of time. 모든 사회는 고유한 시간개념을 가지고 있다.
대한민국 대표 영어자료 사이트
- 허가받은 개인 및 업체 미디어 외에 무단복제를 금합니다. -
'영문법 > 일치와 화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제의 일치 (Sequence of Tense) (2) | 2023.12.23 |
---|---|
일치와 화법 [종합문제] (0) | 2019.09.08 |
주어(A) and 주어(B) (0) | 2019.09.08 |
상관접속사의 수일치(근접성의 원리) (0) | 2019.09.08 |
시간, 조건 부사절의 시제일치 (0) | 2019.09.08 |